■ 내용증명 이란 무엇인가 ?

   ☞ 개인 상호간의 채권 채무관계나 권리 의무 등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을 때


       작성하는 문서로서 법률적 강제력은 없으나 후일 재판상의 유리한 근거자료로


       활용되는 문서 임.(1차적으로 돈을 쉽게 받는 경우도 있음)


   
즉 상대방에게 자기의 권익 보호를 위해 분쟁이 발생 시 공신력이 있는 문서임.



■ 어떤 일이 발생 시 사용
하는가? 

  ☞ ① 전세보증금을 못 받을 시     ② 토지나 건물 임대차 계약해지 시


      ③ 돈을 빌려주고 못 받을 시    ④ 송달받은 물품 하자에 대한 계약 해지 시


      ⑤ 물품 구입 후 약속한 날 까지 인도 되지 않을 시 등 등



■ 내용증명은 언제 효력이 발생
되는가?

  ☞ ① 통신판매나 방문판매, 할부판매의 경우 청약 철회를 요청 시에는


           내용증명을 발송한 때로부터 효력이 발생하고,



      ② 기타의 경우는 내용증명이 받는 사람에게 도달 된 때부터 효력이 있음.



■ 발송은 어떻게
하는가 ?

  ☞ 원본 3부를 발송할 봉투에 넣은 다음 우체국 직원에게 확인토록 한 후에


     ① 1부는 우체국에 보관하고, ② 1부는 발송하며, ③ 1부는 본인이 보관 한다.


    ※ 만약 이때 원본을 분실하면 우체국에서는 3년간 보관하고 있으므로


        주민등록증을 제시하면 복사가 가능 함. 



■ 기타 참고 사항


  ☞ 인터넷 쇼핑이나 통신판매를 이용하여 물품구입 후 철회를 요구할 때는 7일 이내,

      방문판매나 전화에 의해 건강식품, 학습지, 가전제품 등 계약 후 철회를 요구할


      때는 14일 이내 내용증명을 보내야 함.


 ☞ 내용증명은 법률관계에 대비하여 “통지서”, “최고서” 등내용에 맞게 작성해야 함.


 ☞ 내용증명 매수가 2매 이상일 경우에는 합철 한 부분에 발송인의 도장이나 인장을

     간인해야 함.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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: 010-7657-7999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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